이소희 시의원 "일단 해보자"…장애 딛고 '평범한 변호사' 꿈 이룬 주문

입력 2024-02-16 18:34   수정 2024-02-17 00:41


“‘일단 하고 보자’는 마음가짐이 가장 중요합니다. 스스로 한계를 정하지 말고, 내가 할 수 있는 것에 최선을 다하는 태도가 성공의 핵심이에요.”

이소희 세종시의회 의원(37)은 16일 한국경제신문과의 인터뷰에서 청년 세대에게 해줄 조언이 있는지 묻자 이같이 답했다. 이 의원은 “내가 할 수 없는 일을 떠맡다 보면 업무에 대한 부담과 과제의 무게에 짓눌릴 수밖에 없다”며 “작은 것부터 하나씩 성취해가면 마치 복리가 붙은 원금이 불어나듯 성과가 따라올 것”이라고 했다.

이 의원은 장애인 변호사다. 14세에 갑작스러운 의료사고로 하반신이 마비돼 중학교를 중퇴하고 3년간 입원 치료를 받았다. 이후 검정고시를 거쳐 이화여대 법학과에 진학했고, 경북대 법학전문대학원을 마친 뒤 제6회 변호사시험에 합격해 법조인이 됐다.

지난달 출간한 <걷지 못해도 나는 날마다 일어선다>에는 이 의원이 장애의 어려움을 딛고 변호사와 시의원으로 성장하기까지의 여정이 담겼다. 그는 “장애로 힘든 상황에서도 끊임없이 도전해야 사회 구성원으로서 내 역할을 당당하게 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했다”고 말했다.

살면서 가장 뿌듯한 점으로는 “의뢰인을 위해 변론하는 ‘평범한 변호사’의 꿈을 포기하지 않은 것”을 꼽았다. 치열한 노력 끝에 변호사시험에 합격한 이 의원을 기다리고 있는 것은 숱한 법무법인과 법률사무소의 불합격 통지였다.

이 의원은 성별·연령·장애 유무 등을 보지 않는 ‘블라인드 채용’이 전제된 금융공기업에 도전해 예금보험공사에 입사하며 변호사 생활을 시작했다. 이 의원은 “장애 유무 기재에 따라 서류 합격률이 크게 달라졌지만, 사회적 장벽에 굴복하고 싶지 않았다”며 “공정하게 내 실력을 인정받고 싶어 공기업 입사 시험에 도전했다”고 설명했다.

공기업 사내 변호사로 활동하던 이 의원이 정치인의 길을 걷게 된 계기는 ‘도전하는 사회’를 만들려는 그의 바람에서 비롯됐다. 법조인의 전문성을 살릴 수 있는 입법 활동을 통해 장애인 시설 확충과 인식 개선 등을 꾀하고,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함께 나아갈 제도적 기반을 마련하겠다는 포부를 품고 있다.

이 의원은 2022년 제20대 대선 당시 윤석열 후보 캠프 청년보좌·여성특별보좌역으로 활동하며 정계에 진출했다. 같은 해 지방선거에서 국민의힘 비례대표로 세종시의원에 당선됐다. 그는 “장애인뿐 아니라 청년, 나아가 한 개인의 어려움을 외면하지 않고 도와주는 사회가 되도록 도울 것”이라고 강조했다.

자신을 대표하는 상징 키워드를 묻자 이 의원이 가장 먼저 꺼낸 단어는 ‘청년’이다. 그는 “취업난과 빈부 격차 등 청년들이 무기력에 빠질 수밖에 없는 상황을 나도 함께 겪어왔다”며 “청년들이 미래에 대한 희망을 안고 자신의 꿈에 도전할 수 있게 사다리를 놓는 정치인이 되고 싶다”고 덧붙였다.

세종=이소현 기자 y2eonlee@hankyung.com


관련뉴스

    top
    • 마이핀
    • 와우캐시
    • 고객센터
    • 페이스 북
    • 유튜브
    • 카카오페이지

    마이핀

    와우캐시

   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
   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
    캐시충전
    서비스 상품
    월정액 서비스
   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
    GOLD PLUS 골드서비스 + VOD 주식강좌
   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+ 녹화방송 + 회원전용게시판
    +SMS증권정보 + 골드플러스 서비스

    고객센터

    강연회·행사 더보기

   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.

    이벤트

   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.

    공지사항 더보기

    open
    핀(구독)!